저는 반찬을 여러 개 해 두고 먹는 것보다 한 그릇 요리를 선호하는 편인데요, 제가 최근에 먹은 한 그릇 요리 3가지를 추천드립니다. 바로 표고솥밥, 가지덮밥, 대파볶음밥입니다. 솥밥, 덮밥, 볶음밥 모두 내가 원하는 재료로 원하는 맛의 요리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냉장고 상황을 고려하여, 내 입맛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변형하여 즐겨보세요!
1. 표고솥밥
제가 좋아하는 표고버섯을 왕창 넣고 만든 표고버섯솥밥입니다. 표고버섯을 큼직큼직하게 썰어 버섯 맛이 잘 느껴져 좋습니다. 표고버섯뿐 만 아니라 다양한 버섯을 넣어 모둠 버섯 솥밥을 만들거나, 가지나 콩나물 등 솥밥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또한 저는 쪽파를 사용했지만 쪽파 대신 부추를 가득 넣어도 향긋한 솥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재료: 쌀 한 컵 반, 표고버섯 6개, 쪽파
- 양념: 들기름 1 숟갈, 간장 1 숟갈, 연두 1 숟갈, 들기름 1 숟갈
- 만들기:
- 쌀을 씻어 40분 정도 불립니다.
- 표고버섯 4개는 큼직하게 썰고, 나머지 2개는 작게 썰어줍니다.
- 솥에 표고버섯을 넣고 들기름과 간장에 볶습니다.
- 표고버섯이 노릇하게 잘 볶아졌다면 나중에 밥 위에 장식으로 올릴 큰 버섯을 조금 건져 놓고, 불려 놓은 쌀과 물을 솥에 붓습니다.
- 연두 1 숟갈을 넣고 5~7분간 볶습니다. 혹시 물기가 너무 많이 날아갔다면 물을 조금 추가해도 좋습니다.
- 뚜껑을 닫고 약불로 15분 정도 끓입니다.
- 15분 후 불을 끄고, 밥 위에 잘게 썬 쪽파와 잠시 꺼내두었던 볶은 표고버섯을 올려 20분 뜸 들입니다.
- 들기름 한 숟갈 넣어 잘 비벼 먹으면 됩니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김에 싸 먹어도 아주 맛있습니다. 솥밥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 물양이 많이 어렵다고 느껴졌습니다. 저도 여러 번 시도 끝에 성공하기도 했는데요. 기본적으로 물과 쌀의 양을 1:1이라고 생각하고 볶을 때 혹시 수분이 너무 날아간 듯하면 물을 추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부드러운 가지덮밥
장어 덮밥 비주얼을 가진 가지 덮밥입니다. 부들부들한 가지와 따뜻한 밥, 달짝지근한 소스가 잘 어울립니다.
- 재료: 가지 2개, 대파 1대
- 양념: 간장 4 숟갈, 맛술 1 숟갈, 황설탕 1 숟갈, 참기름 1 숟갈, 다진 마늘 1/2 숟갈
- 만들기:
- 가지와 대파를 씻어 준비합니다.
- 가지를 도톰한 두께로 세로로 썰어줍니다.
- 가지 한 면에 격자로 칼집을 냅니다. 너무 깊이 썰지 않아도 됩니다.
- 준비한 양념과 송송 썬 대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 가지를 노릇하게 구워줍니다. 가지가 기름을 잘 흡수하기에 식용유를 여러 번 나누어 추가하며 구워줍니다.
- 가지가 흐물흐물하게 부드러워지면 가지 윗면에 양념장을 고루 펴 발라 줍니다.
- 앞 뒤로 뒤집어 가며 골고루 조려줍니다.
- 준비한 밥 위에 가지와 잘 졸여진 양념장을 올려 먹습니다.
숟가락으로도 가지가 잘 잘리니 통으로 그대로 올려 먹어도 좋습니다.
가지는 열량이 낮고 수분이 풍부합니다. 또한 가지는 항산화 성분과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을 갖고 있어 현대인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가지는 구이, 나물, 볶음, 찜 등 다양하게 조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맛있고 건강에 좋은 가지! 덮밥으로도 즐겨 보세요!
3. 재료하나로 만드는 대파볶음밥
대파향이 가득한 진짜 대파 하나만 들어간 대파볶음밥입니다. 대파를 볶다가 김치를 넣어 김치볶음밥을 만들거나, 다른 버섯이나 야채를 넣어 다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파에는 칼슘, 칼륨, 인,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 재료: 대파 1대
- 양념: 간장 1 숟갈
- 만들기:
- 대파를 송송 썹니다.
- 송송 썬 대파를 불을 켜지 않은 상태로 프라이팬에 넣고 기름을 넉넉히 붓습니다.
- 중 약불로 파를 익히며 파기름을 냅니다. 파들이 다 해체되어 갈색빛이 날 때까지 충분히 볶습니다.
- 파를 한쪽으로 밀고 간장 1 숟갈을 프라이팬에 약간 태워줍니다.
- 파와 간장을 섞으며 볶다가 밥을 한 공기 넣어 같이 볶습니다.
- 맛있게 완성된 대파볶음밥입니다!
대파에는 비타민 A, C, K와 미네랄이 가득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면역력 강화와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다양한 요리에 풍미를 올리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면서 영양가까지 두루 갖춘 대파를 가득 넣어 볶음밥으로 즐겨보세요!